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본 성인의 날/성인식】은 매년 1월 둘째 주 월요일입니다

by 푸타로 샘 2022. 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본 이모 샘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일본 성인의 날은 1월 둘째 월요일에 만 20세가 된 성인이 된 것을 축복하는 행사입니다.
성인의 날은 일본 축일입니다.
2022년 4월부터는 성년 연령이 만 20세에서 만 18세로 낮아집니다. 약 140년 만에 성년의 정의가 재검토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만 20세부터 음주, 흡연, 공영 경마 등은 현행 그대로 유지됩니다.


・휴대전화 계약
・주택 대출
・신용카드
・10년 여권
등은 만 18세부터 가능해집니다.
결혼은 여자16세에서 18세로 남녀 18세부터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할 수 있습니다.

일본 성인식은 정부 주최가 아니라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성인의 날 이외에 주최하는 지자체도 많습니다.
성인식에서는 강연회를 열기도 하고 지자체에 따라 기념품을 주기도 합니다.

코로나로 작년에는 성인식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거나 중지된 지자체가 많았습니다. 설마 올해까지 이렇게 코로나로 고군분투하리라 생각조차 못했는데 여전히 오미크론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자체에 따라서 특히 큰 미군 부대 기지가 있는 현(県)에서는 성년식 행사를 중지하거나 연기한 곳도 있습니다. 다행히? 도쿄에서는 행사를 작년 여름에 출결 여부를 엽서로 구약소(区役所)에 보내고 오전. 오후 2부로 나누어 호텔에서 성인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성인식 호텔 입구

 

긴자(銀座)와코 앞

2년 전 코로나가 시작하기 전 성인식은 거의 모든 지자체에서 거행되었고. 부모님들도 참석이 가능했습니다. 그때 아들도 성인식이 있었는데 유학 중이라 참석을 못하고 유학도 대학교의 귀국 명령에 따라 1년 과정에서 2개월 단축된 10개월로 유학을 끝내고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연말부터 오미크론 확진자가 조금씩 증가하다가 이번 주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키나와는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나 음성확인 증명서를 가지고 가야 입장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졸업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문에서

일본 성인의 날은 항상 눈이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습니다. 이날 또한 흐리고 오후에는 진눈깨비가 썩인 비도 내렸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