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본 운전 면허 갱신】 우량 (골드/장롱) 면허 갱신

by 푸타로 샘 2021.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본 이모 샘입니다.
오늘 운전면허 (골드/ 장롱)를 갱신하고 왔습니다. 한국에서는 장롱 면허라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페이퍼 드라이버(종이 면허/장롱 면허)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운전을 하려고 하면 국제 운전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에서 국제 운전면허를 발급을 받고 일본에서 단기 체류(관광을 포함)일 경우에 1년은 국제 면허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운전 면허에서 일본 운전면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한국에서 3개월 (90일) 체류한 경우 일본 면허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2005년에 한국어 교원 양성 수업을 받으러 서울에 갔을 때 시간을 내서 땄는데 면허 취득 후 한국에서의 체류 기간이 90일 미만이어서 일본 면허 변경까지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물론 일본 운전면허 변경 시에는 체류 자격 즉 비자가 1년 이상 있는 사람만 가능합니다.



처음 면허를 습득하면 녹색 색깔 면허증을 발급 받습니다. 초보자 운전자는 1년 간 초보자 마크를 🔰 꼭 차 앞, 뒤에서 봤을 때 잘 보이는 곳에 붙여야 합니다. 만약 위반 시는 벌금 4,000엔 행정 처분 감점 1점이 됩니다.

일본에서는 운전 면허 갱신은 생일 한 달 전부터 갱신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갱신을 알리는 엽서가 옵니다.

1. 초보자 운전 갱신 3년🔰
・도쿄에는 큰 운전 면허 시험장이 3곳이 있습니다.
①사메즈(鮫洲)
②고토(江東)
③후츄(府中)입니다.
다른 작은 센터도 있지만 초보, 위반이 있을 시에는 꼭 큰① ③시험장에 가서 갱신을 해야 합니다.
・운전에 관한 강습 시간도 2시간 있습니다.
교통 법규 등의 관한 비디오를 보고 비디오에서 빠진 항목을 경찰관이 추가로 설명하고 면허를 받습니다.

2. 일반 면허 3년
・3점이내의 위반이 1번 있을 시 발급받습니다.
・ 운전에 관한 강습 시간은 1시간입니다.

3. 우량(골드) 면허 5년
・우량 (골드) 면허는 5년을 발급받습니다. 근처 가까운 면허 센터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집에서 자전저로 갈 수 있는 면허 센터에 갑니다.
・운전에 관한 강습 시간은 30분입니다.
골드 면허자 중에는 정말 우량 운전자인 경우도 많지만 저와 같은 장롱 면허도 아마 적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일본 운전 면허증 발급받을 때 수수료는
1. 초보자, 위반자 3850엔
2. 일반 운전자 3300엔
3. 우량 (골드) 운전자 3000엔

※일본 면허증 단점※
・사진을 내가 원하는 사진으로 가져가 만들 수 없습니다. 반드시 면허장에서 경찰관이 찍은 사진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운전 면허증 좀 보여 달라고 하면 특히 여자분들은 싫어합니다 (이유는 사진입니다)
・정해진 룰에 따라 ➀서류를 작성하고 ➁시력 검사하고 ➂1초 만에 사진을 찍고 ➃강습을 듣습니다.
면허증을 받기 전까지는 혹시나 하는 조금의 두근거림이 있다가 발급을 받고 나서 역시나 이번에도 아무에게도 보여 줄 수 없겠다( ノД`) シクシク…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진 속의 얼굴은 나임이 분명한데 그 얼굴에 제가 실망스러윘습니다.

오늘은 일본 운전면허 갱신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