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한국어 교원 2급 】교육 실습 전 수업 참관 일지 작성법

by 푸타로 샘 2021. 10. 12.
반응형

한국어 교원 2급 교육 실습 전 수업 참관 일지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한국어 교원 2급 마지막 관문인 한국어 교육 실습 전에 수업을 참관하게 되는데 그때 수업 참관 일지의 작성법입니다.

 

 

한국어 교원 교육 실습은 아래 1, 3 영역 합계 24 학점 이상 이수 후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수한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어 교원 2급]

1 영역: 한국학 6학점

  • 한국어학개론 3
  • 한국어 문법론 3

3 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21학점

  • 한국어 문법 교육론 3
  • 한국어 교육개론 3
  • 한국어 교수 방법론 3
  • 한국어 발음 교육론 3
  • 한국어 표현 교육론 3
  • 한국어 교안작성과 자료 개발 3
  • 아동ㆍ청소년 대상 한국어 교육론 3


제가 수업을 받은 사이버 대학교에서는 초급은 신입 선생님께서 실습 수업을 하시는 것을 참관했고 중, 고급은 경험이 많으신 선생님께서 수업을 진행하시는 것을 참관했습니다.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 참관 일지를 작성하는 것도 수업의 일관이었습니다만 작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수업 참관 일지는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 학습 내용, 목표
  • 참관 내용
  • 참관 소감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 목표: 그날 학습할 문법을 말할 수 있다
  • 학습 내용: <명사>’에서’
  • 참관 내용: 도입 (복습) 5분 정도 →[상황 맥락 도입]→제시[의미 제시] [형태 제시]
  • 연습 [연결 연습][응답 연습] 활용 [과제 수행 전] 과제 수행 [말하기 활동]
  • 과제 수행 후 마무리 숙제 안내 다음 수업 안내 및 인사


위와 같은 내용으로 작성한 후에 참관 소감을 적습니다.
수업을 참관하면서 수업을 하셨던 선생님의 좋았던 점, 본받고 싶은 점 등을 먼저 쓰고, 보완이 필요한 점 등을 적습니다.
제가 작성한 것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 판서나 교사의 목소리는 정말 듣기 편하고 전체적으로 알기 쉬운 수업이었고 정해진 수업 시간을 잘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 실습 수업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잘하시는 것 같습니다.
  • 좀 아쉬웠던 점은 교사의 발화 속도가 조금 빠른 듯하였으며, 발화 속도를 천천히 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 수업에서는 의미 제시에서 아마도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서 몇 문장밖에 제시하지 못한 것 같았으나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 (오전, 점심, 오후)를 넣어서 더 자세하게 반복 연습을 해 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 형태 제시에서 너무 통제된 수업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문장 카드를 보고 학습자들에게 대답하게 하였는데 문장 카드를 간단한 단어로 바꾸어 보여 주고 학습자들이 좀 더 자유롭게 문장을 만들 수 있게 하였으면 더 학습자들에게 좋은 형태 제시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수업 참관 일지는 힘들고 고된 작업이었지만, 한국어 수업 때 제일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신입 선생님들의 실습 수업을 참관하고 베테랑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다른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함으로써 제 수업에도 많은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