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한국어 교원 문법 주격 조사 '이/가' 】 의 지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y 푸타로 샘 2021.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본 이모 샘입니다.
오늘은 한국어 교원 문법 주격 조사 '이/가'의 지도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일본인 학습자는 일본어에도 한국어 문법과 주격 조사 '-が'와 같은 조사가 존재하므로 별 어려움 없이 지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중에는 '이/가'가 모국어에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한국어 초보 교원이 '이/가'를 처음 가르칠 때 어렵습니다.

저는 초급 학습자에게 아래와 같이 지도합니다.
초급 학습자 수업을 할 때는 그림이나 문장 카드가 유용합니다.

컴퓨터나 프로젝터가 완비된 학교라면 선생님이 PPT로 준비해서 보여주는 것도 유용합니다.

전문학교 이상은 학교 시설이 좋지만 학원은 시설이 미흡한 곳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고급 학습자보다 초급 학습자 반을 맡게 되면 한국어 선생님들의 수업 준비물도 많아집니다.

오늘은 한국어 문법 주격 조사 '이/가' 를 어떻게 지도하는지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주격 조사 '이/가'

Ⅰ.동사의 행위를 하는 주체를 표시할 때
Ⅱ.어떤 상태의 있는 대상을 표시할 때
Ⅲ.어떤 심리적 상태의 있는 대상을 표시할 때
Ⅰ ➀ 사람이나 명사가 '이/가' 앞에 옵니다

➁ 서술어로 동사가 옵니다

➀ 무엇이 어떻다 에서 무엇 '이/가' 뒤에 옵니다

➁ 서술어로 형용사가 옵니다.

Ⅲ ➀ 주어는 1인칭이며 "나"는 문장 앞에 옵니다

➁ 형용사 싫다, 좋다, 등이 옵니다

・보통 한국어 문법 등을 외국어인에게 설명할 때는 ⅠⅡ Ⅲ처럼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예문을 들면서 설명을 합니다.
※ 명사나 서술어를 고를 때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예문으로 제시합니다.

1. 문법 도입 단계
・문법 도입에서 초급 학습자인 경우에는 그림이 유용합니다.
・그림으로 제시하면서 아래와 같이 먼저 받침이 없는

친구 와요. 아이 공부해요.

학교에 가요. 동생 숙제해요. 를 먼저 읽고 제시합니다.

명사를 읽을 때 친구, 아이 조금 강하게 발음하면서 읽습니다.
(저는 학습자 부담을 덜기 위해 일본어 주격 조사 '-が' '가' 이므로 받침이 없는 명사를 먼저 제시하고 다음으로 받침이 있는 명사를 제시합니다)

・먼저. 교사가 1부터 3번 문장을 읽습니다.
1.

친구가 와요 아이가 공부해요
형이 학교에 가요 동생이 숙제해요

2.

머리가 아파요 배가 고파요
책이 어려워요 동생이 귀여워요

3.

저는 한국어가 좋아요 저는 한국 음악이 좋아요
저는 개가 무서워요 저는 시험이 싫어요


2. 제시와 설명 단계

      N (名) -(이)가
받침 ✖  가 받침 ○   이

・ 먼저 위에 표를 판서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처음 제시한 다음
교사: "친구가 와요" "아이가 공부해요"
친구가 와요. 친구 받침 없어요. 친구 와요. 아이 받침 없어요. 아이 공부해요.

교사: "형이 학교에 가요" "동생이 숙제해요.
형이 학교에 가요. 받침 있어요. 형 학교에 가요.
동생이 숙제해요. 동생 받침 있어요. 동생 숙제해요.

・그림을 보이며 "친구가 와요" "아이가 공부해요" 학생들이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교제에 명사를 제시하고 교체 연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합니다.
・교사의 발언은 초급 학습자 수업 시에는 긴 문장보다는 짧은 문장으로 발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격 조사' 이/가 '의 높임은 '께서' 도 가르칩니다.
선생님께서/ 할머니께서

 

・명사 '~이/가 아니다'

1. 도입 단계

.명사의 대상을 부정할 때

・먼저 아래 카드를 제시하고
1. 친구입니까? ( 언니 사진을 보이며)
아니요. 친구가 아닙니다/ 아니에요
2. 물입니까? ( 커피 사진을 보이며)
아니요. 커피가 아닙니다. 아니에요.

친구 언니 오빠 커피
안경 교실 선생님

2. 제시와 설명 단계

      N (名) -(이)가 아니다
받침 ✖  가 아니다 받침 ○  이 아니다

그림을 보고 옆의 사람과 같이 이야기하게 합니다.
가능하면 전체적으로 발표를 하고 수업을 마칩니다.
다음 수업 문법을 제시하고 숙제는 칠판에 쓰고 인사하고 마칩니다.

오늘은 '이/가' '이/가 아니다'를 어떻게 설명하고 제시하는지까지 공유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다른 문법으로 공유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